공익활동정보

[공익기자단] 청소년들을 위한 자유공간, 산본 틴터

공익활동 소식
작성자
군포시공익활동지원센터
작성일
2022-06-07 11:27
조회
614

군포시에는 청소년들을 위한 자유공간인 ‘Teen터(틴터)’가 있습니다. ​틴터는 군포시청소년재단 사회적가치혁신센터에서 운영하는 사업 중 하나로,
현재 산본 틴터, 산본1동 틴터, 부곡 틴터, 송부동 틴터, 총 4개의 공간이 있는데요. 이중 가장 먼저 생긴 산본 틴터를 방문해 봤습니다.

1. 틴터란?

청소년이 여가 시간을 즐겁고 편안하게 보낼 수 있는 자유공간으로, 청소년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열려있는 공간입니다.

틴터에서는 휴식과 더불어 보드게임, 닌텐도, 당구, 노래방 등 여가시설을 즐길 수 있으며, 공동체 모임을 할 수 있는 공간 서비스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2. 틴터 이용 방법 및 프로그램

틴터에는 자유공간과 예약 공간이 있는데요.

테이블, 휴룸, 도서, 보드게임, PC, 컬러링북, DIY 등 놀 거리가 있는 자유공간은 별도의 예약 없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스터디 등 모임 공간 사용, 플레이룸, 물품 보관함, 노래방, 당구대, 닌텐도 룸은 예약 공간으로, 이용을 원할 경우 예약이 필요합니다.

예약은 각 틴터 안내 데스크에 직접 문의를 하거나 전화를 통해 예약할 수 있습니다. 또는 ‘군포시청소년카페 틴터’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채팅으로 문의를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크게 4개가 있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1) 공간 기획단 틴터는 청소년들에 의한, 청소년들을 위한 공간입니다. 공간 기획단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이 공간 주권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틴터 공간을 기획하고 구성하고 있습니다.

2) 공간 공유 서비스 학교 모임, 동아리 모임, 지역사회 유관기관의 청소년 및 지도자 모임 등 모임에 공간이 필요한 경우, 틴터에 있는 공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체를 대상으로 진행하며 사전 예약을 통해 이용이 가능합니다.

​3) 스크린인 틴터 청소년이 보고 싶은 영상을 신청하면, 스크린을 통해 함께 시청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매월 넷째 주 금요일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4) 웰컴틴터 틴터 첫 방문자를 위한 공간 및 프로그램 소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3. 산본 틴터 소개

2012년 12월 21일에 개소하여 벌써 10년이란 시간이 흐른 산본 틴터는 산본역 중심 상가에 위치해 있습니다.

1) 공간 안내

- 플레이룸
산본 틴터에는 피아노 연주, 노래, 춤 연습, 면접 연습, 소모임이 가능한 분리된 공간인 플레이룸이 있습니다. 최대 4인, 2시간 이용 가능하며 예약제로 운영됩니다.

- 휴룸
온돌 마루로 된 휴룸은 빈백과 접이식 테이블이 비치되어 있어, 보드게임, 영화 감상 등 청소년들이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입니다. 최대 30명이 이용 가능합니다.

- 바 테이블
창가 테이블에 매립식 콘센트가 설치되어 있어, 혼자 공부를 하거나 과제를 하기에 좋은 공간입니다. 최대 10명이 이용 가능합니다.

- PC존
온라인 강의 시청, 인터넷 검색, 게임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최대 2시간 동안 이용 가능합니다. 과제물 출력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어, 출력이 필요한 청소년들은 스텝 룸에 문의하면 됩니다.

- 기타
이 외에도 최대 60명이 이용할 수 있는 홀과 16개의 물품 보관함이 있습니다.

​2) 프로그램 안내
- 무엇이든 프로젝트 청소년이 도전하고 싶었던 것, 혹은 해보고 싶었던 활동을 지원해 주는 청소년 주도형 활동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3) 이용 안내
- 이용대상 : 만 13세~24세까지
- 운영시간 : 평일 10:00~21:00, 주말/공휴일 10:00~19:00
월요일, 공휴일은 휴관
- 문의전화 : 031-399-1365

청소년들을 위한 자유공간 산본 틴터! 청소년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