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활동정보

[공익기자단] “청소년 민주시민교육”<청소년의 민주주의 교육을 통한 사회 인식 변화 및 정립 프로젝트 정·복·기2 진행>

공익활동 소식
작성자
군포시공익활동지원센터
작성일
2022-09-06 11:48
조회
446

<“자치와 참여, 복지와 인권, 환경과 민주시민 3분야 청소년 민주시민교육”>

경기도와 군포시 지원으로 군포YMCA에서는 7월 4일(월) ~ 5일(화) 2일간, 궁내중학교(교장 엄민용) 2학년 10개 학급과 당정중학교(교장 이영종) 1~3학년 12개 학급을 대상으로 청소년 민주시민교육 “청소년의 민주주의 교육을 통한 사회 인식 변화 및 이해 정립 프로젝트 정·복·기 2” (이하 정·복·기 2)를 진행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민주주의의 이념과 가치, 신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시민참여의 이해심과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실제적 경험을 높이고자 기획되었으며 자치와 참여, 복지와 인권, 환경과 민주시민의 3가지 분야로 나눠 진행되어 청소년들이 민주주의 자질을 스스로 기를 수 있는 기회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자치와 참여 수업은 전,현직 군포시의원, 경기도의원, 시의회 입법정책자문관, 교장, 교감이 직접 강의를 해 청소년들의 소중한 제안들이 군포시로 직접 전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발판으로 마련되기도 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은 “민주주의에 대해 잘 모르고 관심도 적었지만 이번 교육을 통해 내 목소리를 어떻게 내야 하는지, 나의 관심이 사회를 달라지게 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청소년 민주시민교육 “정·복·기2”는 12월까지 계속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관내 중학교 1~3학년 학급이면 분야별(자치와 참여, 복지와 인권, 환경과 민주시민)로 신청하여 참여할 수 있다.

기타 문의사항은 군포YMCA(031-395-8614)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