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활동정보

[공익기자단] ‘학교’라는 틀을 벗어난 청소년들에게 꿈을 꿀 수 있는 기회를, 군포시 꿈드림

공익활동 소식
작성자
군포시공익활동지원센터
작성일
2022-07-25 10:35
조회
495

많은 수의 청소년들은 학교에서 대다수의 시간을 보냅니다. 거기서 여러 과목을 공부하게 되고 동시에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합니다. 지식의 습득과 진로의 탐색이 모두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셈입니다. 하지만 여러 이유로 학교 테두리 안이 아니라 밖을 선택하거나, 학교 밖으로 나갈 수밖에 없는 사정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학교 안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던 지식과 정보의 습득, 진로의 탐색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어려워집니다. 하지만 청소년은 언제까지나 꿈을 꾸어야 하는 존재들입니다. 앞으로 나아가야 할 일이 더 많이 남은 이들이니까요. 그래서 오늘은 이들이 꿈을 꾸길 주저하지 않도록 응원하고 있는 청소년 지원센터 꿈드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소년 지원센터 꿈드림은 ‘꿈’과 ‘드림(Dream)’의 합성어입니다. 청소년에게 꿈과 희망을 전한다는 의미로, 학교를 벗어난 청소년들이 자신감을 회복하고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청소년들의 공간을 만들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지원센터 꿈드림은 여러 방면에서 학교 밖 청소년들을 지원합니다. 특히 학교 밖 청소년들이 미래를 설계함에 있어 어려움이 없도록 학업 지원 및 직업 준비 상담, 특성과 적성을 고려한 전문교육 프로그램까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은 학교의 테두리에서 벗어나면서 학교를 다니고 있는 학생들과는 다른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특히 원래 학교가 하던 역할을 스스로 해내야 한다는 부담감이 생기게 되고 이 때문에 두려움과 막막함을 느끼게 되기도 합니다. 꼭 불안함을 느끼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설계하기 위한 기회를 하나하나 찾아다니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군포시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은 그런 청소년들에게 꿈꾸기를 포기하지 않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꿈드림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상담지원, 교육지원, 자립지원, 복지지원, 문화활동지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담지원은 심리, 진로, 가족 문제 등 학교 밖 청소년들이 겪는 심리적 어려움 전반을 관리하는 서비스입니다. 꿈드림은 학교 밖 청소년의 자기 이해를 돕고, 이를 통해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상담을 통해 심리에 내재한 문제를 해결하기도 하고, 자기 이해를 높여 앞으로 나아갈 자신의 길을 보다 명확히 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학업 지원은 크게 학업 복귀를 위한 지원과 검정고시를 위한 지원으로 나뉩니다. 꿈드림은 완전히 학교 밖으로 벗어난 학생만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입학 후 3개월 이상 결석하거나, 취학의무를 유예하고 있는 청소년, 학업중단 숙려 대상 등 잠재적 학교 밖 청소년도 지원합니다. 그러므로 여러 과정을 통해 자신이 학교로 다시 돌아가기를 원한다면, 학업 복귀를 위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상급학교로 진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여러 고민 끝에 학교로 돌아가지 않기를 택한다면, 기본적인 학업을 마칠 수 있도록 검정고시 준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데일리 학습 멘토링, 인터넷 강의 수강 및 교재를 지원하면서 학교 밖에서도 학업을 놓지 않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자립 지원은 학교 밖 청소년들의 자립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면서 체계적으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특히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거나 직장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직업훈련을 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추상적인 미래가 아니라 구체적인 미래를 계획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 제3회 같이[가치]살롱 자발적 딴짓 전시회 현장]



얼마 전에는 꿈드림에서 ‘핸드 위빙 자격과정반’을 이수하면서 자격증을 딴 학교 밖 청소년들이 전시회를 열고, 핸드 위빙 체험 과정을 운영하고, 자신의 작품을 판매하는 자리를 갖기도 했습니다. 저도 이 전시회에 가서 작품을 감상했었는데, 선명한 색감과 아름다운 무늬가 어우러진 작품, 귀여운 캐릭터를 닮은 작품,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작품 등을 통해 다채로운 핸드 위빙의 세계를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자신의 진로에 맞는 일을 찾고, 자격증을 따고 그것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선택한 일의 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사람으로 거듭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죠. 자신이 선택한 길을 묵묵히 걸어가고 있는 이들의 노력이 돋보이는 자리였습니다. 꿈드림이 응원하고 싶은 것도 이런 청소년들의 눈부신 발전이겠죠.

활동지원은 학교 밖 청소년들이 또래와의 관계를 놓지 않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서비스입니다. 특히 꿈드림 청소년단은 청소년들이 또래와의 관계를 단절하지 않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함도 있지만, 학교 밖 청소년들의 인식을 스스로 개선하고 관련 정책을 제안함으로써 사회에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경험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공간지원은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학습, 문화, 휴게 공간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꿈드림은 같이[가치]살롱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공부, 진로 체험 및 자격증 취득을 위한 수업, 휴식 등이 모두 이곳에서 이루어집니다.

​마지막으로는 복지지원이 있습니다. 건강검진을 지원하고 지급기준을 충족하면 교통비, 급식비도 지원합니다. 이런 다방면의 지원을 통해 꿈드림은 학교를 벗어난 청소년들이 당당하게 자신의 삶을 꾸려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학교를 벗어난다는 것은 어떤 면에서 보면 인생에 큰 변화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누구도, 학교에서 영원히 머물 수는 없으니까요. 우린 언젠가는 학교를 벗어나, 자신의 길을 찾아 인생을 꾸려가야 합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조금 일찍 학교를 벗어나게 된 청소년들을 무조건 ‘나와 다른 사람’이라고 볼 필요가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이 꿈을 꿀 기회를 빼앗기지 않고 자신의 미래를 자신감 있게 그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꿈드림과 학교 밖 청소년들의 노력을 여러분들도 힘차게 응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