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활동정보

[공익기자단] 로아트

지역단체 소식
작성자
군포시공익활동지원센터
작성일
2022-06-27 18:49
조회
641

군포시에는 다양한 성격의 공익활동 단체들이 있는데요. 이중 장애예술가들의 창작활동과 삶을 지원하는 개성 있는 단체가 있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어떤 단체인지 함께 보실까요?

1. 로아트

사단법인 로아트는 발달장애 예술인을 육성하고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전문 예술법인입니다. 이곳은 장애 예술가의 특별한 문화, 언어 정체성을 인정하고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장애인 자신의 이익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가치를 만들어 나가는 것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대야미역에 위치한 사단법인 로아트내에 창작스튜디오인 로아트 스튜디오가 있으며 로아트 메이커스는 작가들의 작품을 바탕으로한 아트 굿즈를 만드는 브랜드입니다.

사단법인 로아트는 지정 기부금 단체로 현재 200여명의 후원자가 로아트를 정기적 후원해주고 계십니다. 앞으로 저희 로아트의 후원자 분들 뿐만 아니라 다방면으로 도움을 주시고 응원해 주시는 분들을 모두 아울러 ‘로아트 프렌즈’라는 커뮤니티를 만들 계획입니다. 발달장애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작가들의 작품활동을 후원하기위한 갤러리카페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2. 로아트가 하는 일

1) 로아트 메이커스 로아트 메이커스에서는 원작 판매 및 렌탈, 아트 에디션 판매, 아트 상품 판매 등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 로아트에 소속된 작가들은 총 7명이며, 보유 작품은 2000여 점에 달합니다. 이곳에서는 소속 발달장애 예술가들의 작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원작의 퀄리티와 예술성을 가진 아트 에디션도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속 작가들의 스토리와 작품이 녹아있는 에코백, 파우치, 머그컵, 다꾸 세트 등 아트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2) 로아트 스튜디오는 사단법인 로아트 소속 발달장애 예술가들의 창작공간입니다. 사단법인 로아트는 로아트 스튜디오를 통해 작가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다양한 워크숍을 개최하여 작가 역량 강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내에 도예실 또한 운영하여 다양한 예술영역을 탐구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 로아트 소속 작가 소개
현재 로아트에는 7명의 작가가 소속되어 있습니다.

​1) 고주형 - 먼저 고주형 작가는 다른 작가의 사진이나 회화가 담긴 작품집을 보고 선택적으로 이미지를 골라 여러 크기로 크롭한 후 재현하는 식으로 작품을 완성하고 있습니다.

2) 김선태 - 자신 및 주변의 인물을 바탕으로 자기 안에 생각하는 회화의 표현을 위해 다양한 색과 붓의 터치, 문양을 사용하여 작업하고 있습니다.

​3) 김소원 - 스스로의 감정을 대변하는 대상을 캐릭터로 그리고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개성을 지닌 작가입니다.

4) 송상원 - 자연 풍경 뿐만 아니라 캐릭터를 통해 자시 자신을 표현하고 작품 속 등장인물의 감정을 그리는 작가입니다. 최근에는 기후 문제 등 지구 사회 모습에 대한 이슈들을 스토리가 있는 작업으로 풀어내고 있습니다. ​

5) 오승식 - 그림을 그리고 시를 쓰고, 시를 쓰고 그림을 그리는 작가입니다. 오승식의 회화는 장식적인 요소가 강하며 감정적인 표현은 주로 시로 풀어냅니다.

6) 이마로 - 수채색연필을 물감 삼아 붓에 물을 묻혀 색연필의 안료를 녹여내 채색하는 형태로 작품을 제작하는 작가입니다. 갇혀 있지 않은 재기 발랄한 방식으로 작품을 표현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7) 최봄이 - 매일의 기분에 따라 패턴이나 풍경 등을 강렬한 색으로 과감하게 그려내는 작가입니다. 자유분방함이 느껴지는 작품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4. 전시 소개

1) 오프라인 전시

로아트에서는 작가 개인 전시를 비롯해 기획전 등 다양한 전시를 진행해 오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군포시주몽종합사회복지관과 군포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5월과 6월에 찾아가는 전시회를 진행했습니다. 이 전시들은 군포시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로아트의 발달장애 예술가들이 ‘예술’이라는 방식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는 기회를 가지기 위해 진행됐는데요 전시와 더불어 페이스 페인팅, 나무집게 겸용 마그네틱 만들기, 클레이로 탈 만들기, 컬러링 엽서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하며, 문화 소외계층에게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2) 온라인 전시

로아트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전시를 언제든 감상할 수 있습니다. 3D 공간 전시를 통해 지난 전시를 현장감  있게 볼 수 있습니다.

장애예술가들을 지원하는 단체, 로아트!

앞으로 사회적 약자들의 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로아트와 같은 단체들이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로아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rawar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