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기 공익기자단] 2023년 노인자원봉사사업 에버그린봉사단 발대식
2023년 3월 22일 수요일 오전 10시 군포시 늘푸른복지관 3층 강당에서는 “노인자원봉사사업 에버그린봉사단 발대식”이 있었다. 2023년 2월 6일 ~ 2월 17일 모집에서 선발된 10개 팀 118명 (실인원 102명. 중복신청 16명)으로 운영되는 사업이다.
양 교육은 년 4회 (3월. 5월. 7월. 9월) 진행되며 선배 시민, 건강관리. 자원봉사 우수사례, 인지 건강, 교양 인문 등으로 예정되어있다.
전문교육은 분야별 전문교육으로 실시되며, 봉사활동은 ‘지역사회로 찾아가는 봉사활동’으로 월2회 3월~11월까지 활동하며, 월1회 월례회의를 통해 활동 내용을 공유하고 의견 수렴하며 소통의 시간을 갖게 된다.
사업 마무리는 11월 평가회를 통해 한 해 동안 운영 보고 및 평가를 하며 마치게 되지만, 뜻 깊은 송년회에서는 추천받은 우수자원봉사자를 초청 시상하여 위로와 격려, 힘을 실어주고 2023년 한해를 마무리하게 된다고 한다.
누구나 나이가 들어가지만, 이웃을 향한 환한 웃음과 열정, 보람으로 봉사하는 이들이 있어 세상은 따뜻해진다는 것을 널리 전하고 싶다.
누구에게는 하루가 24시간이 아닌 48시간, 72시간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지루함이나 힘듦이 아닌 잠깐이였다고 소회를 듣게 되는 것은 진심을 갖고 전심을 다 하는 진정한 봉사가 아닐까 한다. 봉사를 받는 쪽에서는 고마움으로 긴 시간 감사가 되고, 봉사를 하는 입장에서는 아낌없이 베푸는 따뜻함으로 바라보니 그럴 것이다. 마음 모아 다 같이 손을 들고 하였던 선서문에서 봉사단 모두의 다짐을 살펴보았으면 좋겠다.
선서문 선서!
에버그린봉사단은 나눔 실천의 봉사 정신으로 사회적 책임과 나눔 실천을 통하여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하며 선서합니다.
○우리는 봉사활동을 통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자 성실한 마음을 갖고 임한다.
○우리는 개인의 어떠한 영리나 사심없이 숭고한 마음으로 임한다.
○우리는 항상 겸손과 감사한 마음, 양보하는 마음으로 활동에 임한다.
○우리는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기쁜 마음으로 수행한다.
○우리는 그동안 쌓아온 지혜와 경험을 발휘하여, 모든 세대가 어우러져 함께하는 사회를 만드는 마음으로 임한다.
선서를 받은 관장 최수재 신부의 격려사는 코로나19로 닫혔던 마음의 답답함을 열어주는 환한 웃음의 격려 시간이였다.
모두 공감하며 다짐하는 흐트러짐이 없는 자세는 뒤에서 보는 모습도 진지함이 충만한 귀한 시간이였다.
이어서 2023년 에버그린봉사단 운영 계획이 발표되고, 활동하는 봉사단 10개팀 소개가 있었다.
1. 군포사랑 선배시민 ㅡ 지역사회 현안조사 및 역할수행.
주요활동 ㅡ 토론모임, 건전문화 캠페인, 연합캠페인, 선택활동.
2. 마음에 이음 ㅡ 우울/ 자살예방을 위한 상담, 캠페인, 진단상담.
주요활동 ㅡ 우울자살예방 캠페인, 우울상담 및 일반상담.
3. 복슬복슬 ㅡ 뜨개작품 제작나눔.
주요활동 ㅡ 친환경털실로 제작한 뜨개작품, 양말목뜨기, 모자, 인형
4. 사진&영상PD ㅡ 사진 및 영상촬영, 편집, 기사작성
주요활동 ㅡ 군포인근 명소 사진촬영 및 소개 글 작성(군포산책 발간)
복지관 행사 사진촬영.
5. 종이접기 ㅡ 종이접기 지도.
주요활동 ㅡ 종이접기 지도활동, (지역축제, 노인보호센터등)
6. 추억 DJ ㅡ 음악방송.
주요활동 ㅡ DJ부스에서 음악방송, 신청곡 접수 및 방송.
7. 공연팀 ㅡ 한국무용, 민요- 우리가락 연구회.
주요활동ㅡ한국무용, 민요 공연봉사 (실버센터)
8. 공연팀 ㅡ 우쿨렐레
주요활동 ㅡ우쿨렐레 공연봉사 (버스킹, 지역사회 연계기관)
9. 공연팀 ㅡ 하모니카 공연-늘푸른 숲.
주요활동 ㅡ하모니카 공연봉사 (노인보호센터, 요양원)
10. 공연팀 ㅡ하모니카 공연- 하.사.모
주요활동 ㅡ하모나카 공연봉사 (지역축제, 노인보호센터, 요양원)
봉사단원들의 소개가 끝나고 소양 교육 “선배시민과 노인자원봉사”라는 제목으로 늘푸른복지관 최수재 관장의 소양교육은, 자원봉사 의미와 자세에 관하여 많은 도움이 되었다며 좋아하시는 봉사자들을 뵈니 사랑과 관심, 배려로 따뜻한 군포시가 기대되었다.
노인이 건강하게 노화하기 위해서는 건강을 유지하고 적극적으로 사회활동을 해야한다. 자원봉사, 여가활동, 지역사회 참여 등 생산적 활동으로 자신감을 유지해야한다.’고 한다. 또한 “노인복지의 참여원칙”에는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 기회를 갖고 개발하며, 흥미와 능력에 맞는 자원봉사자로서활동할 수 있어야 한다’는 글을 읽은적이 있다. 그렇다면 자원봉사는 건강한 노년의 가장 확실한 답이 아닐까 생각한다.
배우고, 나누고, 함께하는 자원봉사가 더욱 활발하게 진행되어 가기를 응원한다. “노인 한 사람이 죽으면 도서관 하나가 사라지는 것과 같다”는 아프리카 속담으로 에버그린봉사단 발대식 소식을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