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활동정보

[공익기자단] 공동육아나눔터 1호점

공익활동 소식
작성자
군포시공익활동지원센터
작성일
2022-05-30 16:34
조회
585

2019년 6월 17일,
군포시에 공동육아나눔터 1호점이 문을 열었습니다.

‘공동육아나눔터’는 핵가족화로 인한 가족 돌봄 기능을 보완하고, 이웃 간 품앗이로 자녀를 돌볼 수 있는 주민자치적 놀이공간으로써,

- 이웃과 자녀를 함께 돌보는 공간 - 양육정보 나눔과 소통의 공간 - 엄마표 수업 공간 - 장난감 및 도서 이용이 가능한 열린 공간

이라는 역할을 하는데요.

육아를 위한 부모들의 양육정보 공유 및 돌봄, 소통의 공간으로 지역사회의 자녀 돌봄 사랑방 역할을 지향합니다.
1호점으로 개소한 공동육아나눔터가 어떤 곳인지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리기 위해 직접 다녀와 봤는데요. 함께 보실까요?

1. 공동육아나눔터 1호점 소개


공동육아아눔터 1호점은 군포시평생학습원 2층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곳은 원래 군포시평생학습원의 유아실이었는데요. 여성가족부의 지정·지원 및 신한희망재단의 후원을 받아 공간과 기자재 등을 마련하여 개보수를 거쳐 공동육아나눔터 1호점으로 개소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곳은 부모들이 육아 활동을 같이 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이자, 영·유아들이 다양한 또래를 만나 함께 놀이를 할 수 있는 어울림 공간인데요.

부모들이 모여 육아 경험과 정보를 공유하면서 소통할 수 있고, 자녀들이 또래와 함께 장난감과 도서를 마음껏 이용할 수 있어 동네 사랑방처럼 이용할 수 있는 곳입니다.


신발을 벗고 안으로 들어가면 다양한 놀이 기구과 책, 교구들을 볼 수 있는데요. 가정에 두기 힘든 대형 장난감들이 가득 있어 아이들이 굉장히 좋아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바닥은 폭신한 매트가 깔려있어 아이들이 안전하게 놀 수 있고, 다양한 놀이 용품들이 가득 있어 아이들이 여럿이 있어도 부족함 없이 놀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커다랗게 트여 있는 넓은 공간 옆에는 방 형태의 다른 공간이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또 테이블과 폭신한 매트 형태의 방석이 있는 것으로 보아, 부모님들이 자녀 양육에 대한 다양한 고민들을 이야기하고 서로 소통하는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 공동육아나눔터 1호점 이용 안내

1~7세의 영유아를 양육 중인 군포시 거주 부모들은, 누구나 자유롭게 시설 운영 시간 내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용을 위해 예약은 필수이며, 예약자에 한해 입장이 가능합니다. 무단 취소 및 당일 취소 시 차월까지 이용이 불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이용대상 : 1~7세 자녀와 부모(보호자 동반 필수)
2) 이용시간 : 평일(월~금) 10:00~18:00(12~13시 점심시간 제외)
3) 이용절차 : 회원가입 후 이용 놀이공간 - 이용시간 자유 프로그램 - 신청 후 참여 가능
4) 예약방법 : 네이버에 ‘군포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검색 후 플레이스 하단에 예약 버튼(공간 이용 예약만)
5) 프로그램 : 전래놀이, 책놀이, 오감놀이, 음악, 요리교실 등
6) 이용요금 : 무료
7) 문의전화 : 031-392-1812, 0323 8) 위치 : 경기도 군포시 고산로 263 군포시평생학습원 2층

부모의 육아 부담을 경감하고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양육환경을 만드는 장소인 공동육아나눔터는, 지역사회 공동체로서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가족 돌봄 공간인데요.

육아를 위한 부모들의 능동적인 돌봄과 교류 활동이 이루어지는 공동육아나눔터에서, 건강한 지역사회 발전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