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활동정보

[제2기 공익기자단] 독립 출판, 미디어 공동체 <이야기 그림책>

공익활동 소식
작성자
군포시공익활동지원센터
작성일
2023-07-26 17:12
조회
597

제28회 환경의 날을 기념하는 군포시 환경한마당 행사가 지난 6월 3일 오후 2시 산본로데오 거리에서 진행되었다. 25개의 다양한 체험 및 홍보부스가 설치되었으며 군포시 환경과와 군포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주최・주관으로 운영되었다.

 

산본로데오거리는 각종 행사 부스로 물결쳤다. 부스마다 군포시 환경한마당의 지구 살리기 표시가 관람객들의 시선을 끌고 있고 거리에는 많은 시민이 부스의 이곳저곳에 참여하였다.

분수대 본부석 옆 위치한 <이야기 그림책>이라는 부스가 보인다. 이야기 그림책 이문주 대표를 군포시 환경한마당에서 만났다. 부스 안에는 봉사자 4명이 행사를 앞두고 정리 정돈에 분주하였다.

 

독립 출판 및 미디어 공동체 이야기 그림책은 2017년 도서관 그림책 동아리로 시작했다. 그림책 큐레이터들의 작은 소모임으로 출발했다고 한다. 그림책 창작 및 독립 출판 등 문화 콘텐츠와 뉴미디어 융합을 꿈꾸는 미디어 콘텐츠 창작그룹으로서 2020년 군포시 미디어센터 개관과 함께 시작한 공동체라고 한다.

 

이야기 그림책은 그림책을 창작하고 독립 출판을 하는 콘텐츠 창작 파트와 팟캐스트 <파랑의 순간>이라는 미디어 분야로 나누어져 있다.

 

이야기 그림책은 글과 그림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콘텐츠를 창작하며, 독립출판으로 시민들이 직접 글을 쓰고 그림을 그려 그림책을 만들고 있다.

또한 어른들을 위한 그림책 팟캐스트 <파랑의 순간>을 통해 어른들을 위한 숨은 진주 같은 그림책들을 소개하고 작가와 작품에 얽힌 이야기와 감상 포인트를 전하는 어른들을 위한 그림책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그림책을 매개로 시, 소설, 수필, 영화와 애니메이션, 다큐까지 다양한 장르로의 확장과 영상 미디어까지 시도하고 있다고 한다.

 

이야기 그림책은 그림책 창작 및 독립 출판이라는 콘텐츠 창작 파트와 팟캐스트 파랑의 순간이라는 미디어 분야로 나누어져 있다. 그림책 창작에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한 워크숍과 프로그램 등도 준비되어 있으니 이야기 그림책으로 활동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회원 가입도 신청할 수 있다고 한다.

이야기 그림책의 바람은 군포시미디어센터 내에서 활동 중인 다양한 미디어 공동체와 협업을 희망하고 있으며 앞으로 재미나게 만들어 볼 수 있는 프로젝트가 많이 있으며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이야기 그림책만의 독자적인 브랜딩을 구축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군포시 환경한마당 행사가 시작되었다. 한 조당 10명 내외 어린이들은 각종 동물의 그림을 선택하여 색칠하고 그림책에 부착하였다. 더불어 환경 보호 메시지를 기록하고 표현함으로써 나의 환경 실천 약속을 다짐해 보았다. 우리 모두가 부스에 참여한 아이들과 같이 동물들이 멸종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홍보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