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활동정보

[2기 공익기자단] 리더는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

공익활동 소식
작성자
군포시공익활동지원센터
작성일
2023-10-13 17:38
조회
673

8월 24일 오전 9시 30분, 군포시자원봉사센터(경기도 군포시 산본천로 23) 4층 교육장에서는 자원봉사 리더 교육이 있었다. 리더(leader)는 조직이나 단체에서 목표 달성과 방향에 따라 이끌어가는 중심에 있는 사람이다.

이선민(선 커뮤니케이션센터 대표) 강사는 노래와 춤으로 교육장 분위기를 띄우고 수업을 시작했다. “Leader는 앞에서 이끈사람이지만, Reader는 사람의 마음을 읽는 사람입니다. 경제불황과 사회적 양극화, 일자리정책 실패로 인하여 고립된 상황에 놓인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반사회적 범죄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어는 때보다 소통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소통은 생각이나 감정 등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교환하는 행위입니다”라고 말했다.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는 관찰, 관심, 표현이 잘 되는 사회다. 역지사지의 자세와 공감대 형성은 소통과 경청이다. 부부가 젊어서는 눈빛만 봐도 서로 소통할 수 있었지만, 결혼 후 40~50년을 지내보니 서로가 소통하기가 어렵다. 신혼 때는 상대방 눈과 입을 보면서 배우자의 말에 경청했지만, 지금은 상대방 말은 듣지 않고 내 의견만 주장하기 때문에 소통이 안 된다.

적극적 경청은 자신과 다른 관점을 이해하려는 대화다. 경청하지 않으면 배울 수 없고, 빠르게 변하는 세상을 이끌 수 없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듣고 때로는 질문도 하면서 가끔 추임새도 넣어주고 바꿔 말하기 할 수 있어야 한다. 리더는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동시에 생각하면서 용기 있게 행동해야 한다.

이 강사는 “리더는 상대방을 존중하는 정중한 표현을 해야 합니다. 명령형이 아니라 의뢰형, 부정형보다는 긍정형을 사용합니다. 칭찬 언어는 상대방에게 활력을 줍니다. 천박한 언어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언어는 바로 인격입니다. 인격이 무너지면 다른 사람을 감동하게 할 수 없습니다. 리더는 사회문제 해결에도 앞장서야 합니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