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활동정보

[공익기자단] 군포시여성단체협의회를 소개합니다.

공익활동 소식
작성자
군포시공익활동지원센터
작성일
2022-06-20 08:49
조회
564


우리나라가 선진국과 평등한 국가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인구의 절반을 차지하는 여성인력의 활용이 중요합니다. 그동안 군포시에서는 각종 위원회에 여성 위원 참여확대를 통하여 사회 전반에 여성의 참여 분위기를 선도하고, 주요시책 결정과정에 여성의 요구를 반영하여 여성의 대표성을 높이고 시 산하 각종 위원회에 여성 참여율을 확대시켜 왔는데요.

​1999년도 민선 2기에 들어 본격적인 시민운동 여성 단체가 설립되면서, 각 단체에서는 여성에게 사회활동과 여성문제에 대한 공동의식의 기회를 제공하고, 여성 관련 정책을 모니터링하며, 여성의 의식 고양을 위한 사업 수행 등을 해 왔습니다. 또한 여성계의 공동 이슈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여론화 작업을 벌이는 등 지역사회 청소년과 여성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오고 있습니다.

​군포시에서도 여성 지도자 육성과 여성 단체 운영에 있어 조직 및 재정적 지원 등을 통해 여성 단체의 건전한 운영을 도모,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데요. 군포시에는 2021년 6월 기준으로 군포시여성단체협의회, 한국자유총연맹 군포시지회여성회, 사랑과봉사회, 군포여성의용소방대, 군포시재향군인회 여성회, 군포시새마을부녀회 등 11개의 여성단체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이중 가장 많은 회원 수를 보유하고 있는 곳은 ‘군포시여성단체협의회’인데요. 2021년 6월 말을 기준으로 10개 단체, 1,949명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여성의 권익 증진과 사회참여 확대 및 지역사회봉사를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곳이 어떤 곳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군포시여성단체협의회’란?

​군포시여성단체협의회는 군포시에 위치한 각 여성 단체 상호 간의 협조와 친선을 도모하고, 여성 단체의 발전을 위해 일하는 곳입니다. 여성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여 여성의 지위 향상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곳에서는 지역사회봉사 및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군포시여성단체협의회에서 하는 일

​군포시여성단체협의회에서는 여성 일거리 창출을 위한 일손도우미센터 운영, 기초 질서 지키기 운동, 여성폭력 예방 캠페인, 어려운 이웃 돕기, 여성 지도자 워크숍, 스피치커뮤니케이션 교육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련 단체와의 상호 정보교류를 통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1) 여성일손도우미센터 운영

​군포시청 별관 1층에는 ‘여성일손도우미센터’라는 곳이 있습니다. 센터가 위치한 군포시청 별관은 2019년 옛 여성회관 건물을 개보수한 뒤 리모델링하여 만들어진 건물인데요. 이곳에는 경제 정책 및 일자리 창출과 관련된 업무를 하는 곳들이 모여 있습니다.

​여성일손도우미센터는 군포시여성단체협의회에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구인, 구직자를 연계 알선하는 사업을 통해 취약계층 여성의 자활 자립을 연중 사업 운영으로 돕고 있습니다.

​여성의 사회참여가 많아짐에 따라, 일손을 필요로 하는 가정과 경제의 어려움으로 구직을 원하는 여성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여성일손도우미센터에서는 일자리 알선을 통해 직장여성의 가사 분담을 줄여 원활한 사회활동의 원동력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군포시여성단체협의회에서는 회원 단체 간의 사업 협의 및 정보교환, 양성평등 교육 실시, 단체 상호 간의 유대강화, 각 여성 단체의 활동 지원,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자원봉사활동 전개, 기타 목적 달성을 위한 부대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군포시여성단체협의회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운영하는 사업이 ‘여성일손도우미센터’인데요. 구직을 원하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니, 센터에 문의하셔서 이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여성일손도우미센터

문의전화 : 031-390-06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