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활동정보

[공익기자단] 경기도 예비사회적기업 "군포애술 이승수 대표"

공익활동 소식
작성자
군포시공익활동지원센터
작성일
2022-04-18 10:24
조회
393




필자는 작년 11월 지인으로부터 군포에서 "막걸리 만들기" 무료 교육이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2회에 걸쳐 막걸리 교육을 받은 적이 있다. 그 당시는 단지 전통주 막걸리가 좋아서, 그리고 무료로 교육도 하고 교육시간에 빚은 막걸리를 가지고 갈 수 있다는 얘기를 듣고 교육에 참석하였다.





그 후, 22년 2월 군포시 공익활동지원센터에서 모집하는 공익기자단에 선정되고, 그 당시 진행되었던 막걸리 만들기 교육이 "군포시 역세권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 중 하나였다는 사실을 깨닫고 교육 주관 "군포애술 협동조합 이승수 대표"를 취재하기 위해 군포시 당동에 위치한 군포애술을 방문하였다.



'군포 수제맥주 동호회' 개설

이승수 대표는 뉴질랜드 13년간 거주 이후 귀국하여, 뉴질랜드에서 손쉽게 구할수 있는 다양한 재료를 가지고 술을 만들어 먹던 기억이 좋아 한국에서도 이웃주민들과 같이 술을 만들어 먹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2018년 “온라인 군포수제맥주 동호회 밴드”를 개설하였다고 한다. 현재는 약 200여명의 동호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군포애술 협동조합' 경기 예비사회적기업 선정

2019년 2월 군포문화재단 나눔강좌 '수제맥주 만들기' 재능기부를 첫 시작으로 지역사회 주민들의 관심을 받게 되었다. 그 이후 군포 역세권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을 통해 수제맥주, 막걸리 만들기 교육을 진행하였으며, 21년 막걸리 만들기 교육은 총 40명 지역주민이 참석하며 군포원도심과 군포막걸리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다고 한다. 이러한 사업들을 계기로 작년 6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으로 산본 신도시 발전에 따른 군포 당동 원도심 도시재생 및 일자리 창출 목적으로 '군포애술 협동조합'을 설립하였으며, 올해 1월에는 경기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선정되어 3년간 지원을 받는다고 한다.

 

                   군포애술 이승수 대표

앞으로의 계획

22년 현재 '수제맥주 만들기 교육'이 군포평생학습원과 두드림 공동체 선정으로 각각 진행예정이며, 4월 접수되는 군포시 마을공동체 2차사업 가제 '군포시 당동 지역활성화를 위한 야맥축제'를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예비사회적기업 정부지원사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조합원들과 함께 군포애술을 안정화시켜, 장기적으로 '군포막걸리'와 '군포수제맥주' 개발 및 브랜드화하여 군포 원도심의 도시재생에 기여하는 군포시민의 일인이 되겠다는 작은 포부도 전했다.

군포 금정동에 거주하는 이승수 대표는 군포시 시민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금정동 주민자치회 의원으로서 주민총회를 통한 주민자치예산을 확정하고, 제1기 시의회 의정모니터단 단원으로서 의회 방청 및 모니터링 활동을 통하여 군포시민의 불편사항이나 지역여론 등을 시의회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온라인 밴드 동호회로 시작하여 예비사회적기업이 된 '군포애술 협동조합'!

앞으로 군포시 아니 경기도를 대표하는 사회적기업으로 성장하기를 기원하면서 이번 인터뷰를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