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활동정보

[제2기 공익기자단] 활동가 글쓰기 요령

작성자
군포시공익활동지원센터
작성일
2023-08-08 10:30
조회
341

 

지난 29일 오후 7시, 군포공익활동지원센터(센터장 )교육장에서 ‘활동가 글쓰기로 세상을 바꾸다’주제로 글쓰기 공부가 있었다. 20여 명의 수강생이 대면과 비대면으로 참가했다. 자기 소개 공통점은 글쓰기가 어렵다고 했다. 이하나(작가 및 시민단체활동가) 강사는 글쓸 생각만하면 눈앞이 캄캄하고 머릿 속이 백지가 된 이유는 바로 기획과 설계가 없기 때문이라고 했다.

 

글을 쓰기 위해서는 설계가 필요하다. 건축물을 짓기 전에 설계도를 작성한 뒤, 공사에 들어가듯 글쓰기도 마찬가지다. 글의 전체 윤곽을 머릿속에 그리고 그 내용을 도식화해야 한다. 글의 설계는 핵심키워드를 설정하고 전체적인 흐름을 유지할 수 있어야 효과적인 내용의 글을 쓸 수 있다.

글은 소통의 힘이다. 우리의 삶은 글로 표현되고 평가받는다. 글쓰기는 자기증명이고 존재감이다. 중국의 구양서는 글 쓰기 원칙이 다독(多讀),다작(多作),다상량(多商量)이라고 했다.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많이 읽고, 많이 쓰고, 많이 생각하라는 말이다. 다독은 어휘력이 풍부해지고, 간접경험을 통해 해박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이 강사는 “글쓰기가 어려운 이유는 내 생각이 정리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교훈을 주려고 하는 오만함과 지나치게 많은 정보를 전할하려는 욕심, 잘 쓴 글에 대한 환상, 구체화 하지 못한 모호한 목표, 의미부여 하려는 습관, 이분법적인 선악의 구도 등에 있습니다”라고 설명하면서 “글쓰기는 견디기 위한 힘, 꾸준한 습관이 필요하다. 글쓰기에 왕도는 없다. 무조건 많이 써봐야 한다. 잘 듣고, 잘 보고, 의심하며 논증하는 것이 실용 글쓰기다”고 덧붙였다.

마을활동가 글쓰기는 경기도 교육청/경기교육복지연구회가 주관하고 7주 과정이다. 4주부터는 글쓰기 실습을 통해 발표하고 피드백을 받는다. 마지막 시간은 글쓰기 발표회로 일정을 모두 마친다.